좋은 조직 구성하기 (1)

정상적인 조직이라면 갈등은 항상 있지만 이것이 때때로 해결되고 넘어가는가 그렇지 않은가가 그 조직의 건강함을 좌우한다 하겠다. 갈등의 해결은 갈등당사자들이 서로 이해하려는 노력으로부터 출발하고 그 이해는 기본적으로 상호 존중을 전제로 한다. 상호 존중은 서로의 실력에 대한 믿음, 출신 공동체와 성장 과정의 문화적 동질감 등으로부터 발현된다. 실력은 처음 뽑을 때는 쉽게 알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출신 공동체와 성장 배경이 비슷하거나 예측 가능한 수준의 사람을 뽑는 것이 채용의 위험을 낮추는 하나의 방법이라 하겠다. 그리고 그것이 대기업들이 각자 나름의 기업문화와 인재상을 담은 ‘적성평가’를 채용과정에 포함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창업 기업은 대기업처럼 적성평가를 운영할 수 없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사람을 평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가급적 서로 유사한 공동체 경험과 성장 과정을 겪은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 좋은 조직을 만드는 첫 단추라고 하겠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