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

일하는 시간이 지날수록 무언가 글을 쓴다는게 참으로 어려운 일이라는걸 느낀다. 내가 지금 아는 것이 다가 아니고, 머릿속에 떠오른 느낌과 배움이 활자화되는 과정에서 날아가는 여러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록하지 않으면 기억되지 아니하고, 기억하지 못하면 그것은 경험하지 아니한 것과 같게 된다. 고로 그때그때의 생각은 편협하게나마 기록해야 한다.

어쩌면 사람을 믿는다는 것 또한 이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믿어보지 않으면 믿음의 결과를 보지 못한다. 결과가 실패일까 두려워 그저 망설이다 끝낸다면 아무것도 배우거나 얻지 못하는 것이다.

설사 잘 안되더라도 내 믿음의 촉을 더 기를 좋은 기회도 놓치고, 내가 믿으면 나에게도 믿음 주었을 사람을 찾는 기회도 놓치며 또한 믿음의 결과로 모두가 성공할 기회조차 놓치는 것이기 때문이다.

고로 무엇이든 배우고 나아가기 위해 기록을 남기듯이 무엇이든 배우고 나아가기 위해 사람을 믿는다.

믿음은 기쁨을 주는만큼 때때로 우리에게 상처도 주지만, 그것마저도 우리 삶의 일부고 반복되다보면 전보다 더 믿을 수 있는 사람을 발견하게 하는 안목을 길러준다.

따라서 믿음과 상처는 친구고 고통과 배움은 성장의 필수요소다.

고로 나는 믿기로 했다. 전보다 훨씬 더 많은 상처와 아픔을 겪었지만, 그럼으로 인해 사람을 믿지 못하면 아무런 진전도 이룰 수 없다.

나는 전보다 더 열렬히 믿기로 했다. 그동안 성장했다면 나는 분명 더 믿을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있을 것이고, 그들을 완전히 믿는 것이야말로 조금은 느릴 수 있을지언정 모두가 다같이 바른 길로 향하는 더 견고한 조직의 원동력이라 생각한다.

One thought on “믿음

  1. 손성훈

    항상 표대표님의 깊은 고민과 사’업’에 대한 철학에서 많은 부분을 공감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꼭 한번 함께 일해보고픈 생각은 여전하구요.. ㅎ 2015년 매 순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Reply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